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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마케팅

인싸돌 2023. 2. 2. 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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숏폼 이용자 15억 명 시대!

틱톡과 함께 성장한 숏폼 콘텐츠

2016년, 짧은 동영상을 내세워 등장한 틱톡은 15억 명의 이용자를 보유한 거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지루할 틈 없이 이어지는 숏폼 영상은 이용자들의 흥미를 자극했고, 국내 이용자 수 또한 빠르게 증가해 760만 명에 달했습니다. 틱톡이 만든 숏폼 열풍은 숏폼 시장의 성장으로, 숏폼 시장의 성장은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Z세대가 견인한 숏폼의 성장

틈날 때마다 즐길 수 있는 빠르고 짧은 영상 선호

숏폼 콘텐츠 성장의 중심에는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해온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가 있습니다. 이들 Z세대는 틈날 때마다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합니다. 이러한 세대 특성은 언제 어디서나 스낵처럼 즐길 수 있는 숏폼 콘텐츠에 대한 선호로 발현되었습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Z세대를 넘어 전 연령으로 확산되는 숏폼 트렌드

주류가 된 숏폼 콘텐츠

숏폼 콘텐츠 소비가 급격하게 늘어나자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기존 콘텐츠 플랫폼들도 숏폼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서비스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숏폼 콘텐츠 소비자의 연령은 10대에서 점차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이는 숏폼 콘텐츠 소비자 확대로 이어졌습니다. 이제 숏폼은 Z세대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연령이 즐기는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1분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이용자를 빠르게 몰입시키는 영상 콘텐츠?

바로 숏폼 입니다

*숏폼(Short-Form) : 짧게는 10초, 길게는 60초 길이의 영상 콘텐츠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해온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중심으로 급격히 성장해 왔는데요,

그 결과, 숏폼 플랫폼 이용자가

2022년 전 세계 15억 명을 돌파하면서

이제는 Z세대의 전유물이 아닌,

모든 연령이 즐기는 주류 콘텐츠로 자리 잡았습니다.

▒ 숏폼 마케팅의 장·단점

장점

·이용자에게 메시지를 쉽고 강력하게 전달 가능

·낮은 진입장벽과 빠른 피드백 가능

·영상의 많은 재생산과 공유 가능

단점

·명확한 목표 없는 콘텐츠는 이용자의 흥미를 이끌지 못함

·무분별한 많은 영상 속 이용자에게 각인되기 어려움

롱폼 유입을 유도하는

유튜브 쇼츠

쿠팡 플레이

'쿠팡 플레이'는 독점 생중계하는

축구 경기의 하이라이트와 미리 보기 영상 일부를

쇼츠로 보여주고 있어요

이처럼 유튜브 쇼츠는 기존에 발행된

롱폼 유튜브 콘텐츠를 숏폼 영상으로 제 노출하고,

롱폼콘텐츠로의 유입까지 이끌어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에 효과적인

틱톡(Tik Tok)

원스토어

모바일게임 어플 업체 '원스토어'는

유명 틱톡커 '옐라이'와 협업하여 시청자가 광고 노래를 따라 부르게 유도하는 듀엣 송 콘텐츠를 업로드하였는데요,

이처럼 틱톡은 자발적인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가 활발해 이용자 참여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에 효과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각적 만족감을 주는

인스타그램 릴스

다이소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브랜드인 '다이소'의 인스타그램에서는 시각적 만족감을 주는 썸네일을 활용해 상품을 소개하는 숏폼 영상을 릴스를 통해 발행하여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어요.

이는 인스타그래머블한 이미지에 대한 유저의 선호가 숏폼 영상에도 적용되어, 시각적 콘텐츠를 통한 브랜드 마케팅이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중요한 소비자 접점으로 부상한 숏폼 채널

숏폼 마케팅의 중요성 증가

콘텐츠 소비자가 증가함에 따라, 마케팅 영역에서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도 자연스레 커졌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숏폼 채널에서 광고를 접하고 있으며, 플랫폼들도 이에 맞춰 숏폼 광고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광고 상품은 계속해서 다양해질 것이고, 숏폼을 활용한 마케팅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숏폼 경쟁력을 강화하는 플랫폼 기업들

숏폼 경쟁력이 곧 플랫폼 경쟁력

플랫폼들은 이용자를 확보하고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숏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용자가 생산하는 콘텐츠는 생태계의 근간이기에, 이에 대한 지원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기능 강화, 크리에이터의 수익화 지원 등을 통해 더욱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유도합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주요 숏폼 플랫폼 : 틱톡, 쇼츠, 릴스

닮은 듯 다른 3사의 숏폼 서비스

틱톡이 주도하던 숏폼 시장에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뛰어들면서 3강 구도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틱톡은 대표적인 숏폼 플랫폼으로서 독보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쇼츠와 릴스는 방대한 기존 유저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짧은 영상이라는 포맷을 공유하지만, 각 플랫폼이 가진 특장점과 결합하여 다른 형태의 서비스를 완성했습니다.

숏폼 마케팅 핵심 포인트

숏폼 이용자의 특성을 고려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 목적과 형태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들은 숏폼 플랫폼에서 가벼운 재미를 추구하고, 알고리즘에 따라 제시되는 영상을 무의식적으로 시청합니다. 또한, 마음에 드는 영상은 따라 하며 재생산합니다. 그러므로 숏폼 콘텐츠는 몇 초 안에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을 만큼 재밌고 강렬하며, 모방 욕구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합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성공적인 숏폼 마케팅을 위한 콘텐츠 문법

5가지 유형으로 알아보는 숏폼 콘텐츠 전략

숏폼 플랫폼별 특징과 이용자의 특성을 파악한 후에는 콘텐츠 유형을 설정해야 합니다. 플랫폼에 따라, 업종에 따라, 목적에 따라 적합한 콘텐츠 문법이 존재합니다. 5가지 유형의 숏폼 콘텐츠 전략을 여러 브랜드 사례와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 메조미디어(Mezzomedia)

유형1.끝까지 보게 만드는 스토리텔링 콘텐츠

흥미로운 이야기로 콘텐츠 몰입을 유도

드라마, 썰, 시트콤 등 한 편 안에 완성된 이야기가 들어있는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통해 콘텐츠 몰입도를 확보한 CU 쇼츠 드라마 '편의점 고인물'은 방영 39일 만에 총 1억 뷰를 돌파했습니다. 이와 같은 스토리텔링 콘텐츠는 시리즈물로 제작할 수 있어 고정 팬을 확보하기에 용이하고, 채널의 구독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이점도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GrJxsSAhecc?si=EnSIkaIECMiOmarE

 
 

Shorts CU

CU 아르바이트생이 겪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한 편당 1분 이하의 숏폼 드라마 형태로 제작, "편의점 고인물"은 39일 만에 1억 뷰 돌파

https://youtube.com/shorts/TiShWlJEu1E?si=EnSIkaIECMiOmarE

 
 

Shorts 수협은행

수업은행의 직원들이 실제로 겪었던 일을 썰 형식을 활용하여 흥미롭게 풀어낸 애니메이션 콘텐츠 업로드

https://youtube.com/shorts/x1L26QQUSfA?si=EnSIkaIECMiOmarE

 
 

Shorts 신한은행

짧은 에피소드 형식의 숏폼 시트콤 '별&몰리 코믹 숏트콤'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곳에 항상 신한은행이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

유형2.거부감 없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터 콘셉트·캐릭터 보존은 중요한 포인트

숏폼 플랫폼에서도 크리에이터는 매우 큰 영향력을 보유하고 있기에, 크리에이터 협업 콘텐츠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포인트는 크리에이터가 콘텐츠의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크리에이터 콘셉트와 캐릭터 그대로 브랜드를 제시하고 제품을 노출하면 유저들은 거부감 없이 메시지를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2qtzFCpN3QA?si=EnSIkaIECMiOmarE

 
 

Sgorts 써브웨이

1인 상황극 형식을 통해 공감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 '사내뷰공업'과 협업하여 오픈/미들/마감 타임별 알바생의 모습을 담은 콘텐츠 제작

https://www.tiktok.com/@lilyseeun/video/7042648082885922050

TikTok 티빙

 

TikTok의 릴리세은🌸

#광고 영화 해피뉴이어 성대모사 도전❤ #해피뉴이어 #12월29일대공개 #티빙과극장에서

www.tiktok.com

 

영화 '해피뉴이어'의 홍보를 위해 성대모사 틱톡커 '릴리세은'과 협업하여 영화 주인공들의 성대모사를 하는 콘텐츠 제작

https://www.tiktok.com/@yella.e/video/7019587735115533569

 

TikTok의 옐라이 Yella.E

#광고 🎙함께 불러보아요 Duet with me🎙원스토어 X 원슈타인 이 함께한 원스토-호 ! #원스토어 #원슈타인 #원스토어크루 #ㅇㅅㅌㅇ#원스토호 #popcornduet #duet #팝콘노래방 #듀엣 #kpop #케이팝 #fyp #🍿

www.tiktok.com

 

 

TikTok 원스토어

시청자가 함께 부를 수 있도록 파트를 나누어 듀엣송 콘텐츠를 올리는 틱톡커 '엘라이'와 협업, 원스토어 CM송을 듀엣 콘텐츠로 업로드

유형3.원본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클립 콘텐츠

숏폼 콘텐츠를 원본 콘텐츠 시청 유도를 위한 장치로 활용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원본 콘텐츠의 주요 장면을 편집해 숏폼 콘텐츠로 노출하면 원본 콘텐츠에 대한 유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숏폼을 통해 하이라이트, 미리보기 등 일부만 보여줌으로써 원본 콘텐츠의 정보를 온전히 전달하고 채널의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GR0R8jny1ZU?si=EnSIkaIECMiOmarE

 
 

Shorts 신한은행

투자 정보를 담은 유튜브 콘텐츠를 편집하여 쇼츠로 업로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원본 콘텐츠를 시청하도록 댓글에 링크 삽입

https://youtube.com/shorts/5VTQnMRamh4?si=EnSIkaIECMiOmarE

 
 

Shorts 쿠팡플레이

쿠팡플레이가 독점 생중계하는 축구 경기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쇼츠로 업로드, 풀버전은 쿠팡플레이어에서 보도록 유도

https://www.instagram.com/reel/CgbWZjtDEh-/?utm_source=ig_web_copy_link

 

Instagram의 토스님 : "40년 만의 인플레이션, 식량 위기에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단순히 ‘유

95 Likes, 2 Comments - 토스 (@toss.im) on Instagram: "40년 만의 인플레이션, 식량 위기에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단순히 ‘유가’나 ‘밀 선물 가격’을 넘어, 식량 가격이 우리 삶과 가치 체계에 미치

www.instagram.com

 

Reels 토스

자체 제작한 유튜브 다큐멘터리 '미식경제학'의 일부를 편집해 릴스 콘텐츠로 업로드하고 전체 영상은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음을 안내

유형4.핵심 정보를 압축한 정보성 콘텐츠

유용한 정보를 간단명료하게 전달

금융·교육처럼 이용자가 재미보다는 유용한 정보를 원하는 업종이라면, 핵심 내용만 간단명료하게 전달하는 정보성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 정보 전달 과정이 지루하지 않도록 시간제한을 두어 영상의 집중도를 높이거나, 이해를 돕는 자료화면을 이용하는 등 다양한 장치를 활용해야 합니다.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는 숏폼 콘텐츠는 전문성 짙은 정보에 대한 진입장벽을 낮추고,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shorts/OJufAVSeIfI?si=EnSIkaIECMiOmarE

 

Shorts 미래에셋증권

주간 경제 일정을 쇼츠 콘텐츠로 전달, 주요 내용을 일별로 간단하게 정리하여 정보를 빠르게 확인 가능

Reels 야나두

'정주행', '주 4일제' 등 표현하기 어려운 영어 단어를 1분 안에 설명해야 하는 미션을 부여하여 재미를 더하고 콘텐츠 집중도 중대

 

https://www.instagram.com/reel/CdM2e83pyB0/?utm_source=ig_web_copy_link

 

Instagram의 야 너두 할 수 있어 야나두님 : "Achu~!🤧🤧 이맘때쯤엔 일교차가 커서 감기에 걸리는

320 Likes, 5 Comments - 야 너두 할 수 있어 야나두 (@yanadoo_official) on Instagram: "Achu~!🤧🤧 이맘때쯤엔 일교차가 커서 감기에 걸리는 경우가 정말 많아요😷 감기, 비염 등으로 고생하는 여러분들ㅠㅠ

www.instagram.com

 

Shorts KB금융그룹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금융지식들을 애니메이션을 통해 이해하기 쉽게 구성한 콘텐츠 업로드

유형5.참여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특수효과와 필터

필터를 통해 자발적 참여와 콘텐츠 재생산 유도

특수효과·필터 등의 재미 요소는 유저들의 자발적인 콘텐츠 생산과 공유를 활성화하는 장치입니다. 더불어, 유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가미된 특수효과를 콘텐츠 소스로 활용하며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경험하게 됩니다. 특수효과·필터를 활용한 브랜드 프로모션과 챌린지를 동시에 진행한다면 확산 효과를 극대화할 수도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ar/581229846641881/

 

dyson_kr님의 V12 Laser Detect

https://www.instagra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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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els 다이슨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는 모션의 필터 제작, 반려동물 인스타그래머와 협업해 반려동물 털을 청소기로 청소하는 듯한 릴스 콘텐츠 업로드

TikTok 넷플릭스

좀비 소재의 오리지널 드라마 '지금 우리 학교는' 홍보를 위해 얼굴에 씌어지는 좀비 필터를 제작, 드라마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


커머스와 결합하는 숏폼 콘텐츠

짧은 영상으로 제품 정보를 생생한 전달하고 구매 욕구를 자극

숏폼 콘텐츠의 영향력은 커머스까지 확대되었고, 일부 커머스 플랫폼은 숏폼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도입해 전면에 내세우고 있습니다. 재미를 위한 스낵 콘텐츠였던 숏폼 영상이 이제는 제품 구매를 유도하는 중요한 장치가 된 셈입니다. 숏폼 영상은 롱폼 영상보다 간편하게, 이지보다 생생하게 제품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 구매를 자극하는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집

이용자들이 자신의 인테리어, 홈 카페 영상 등을 숏폼으로 업로드할 수 있게 하여 구매 욕구를 자극,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 속 인테리어 제품을 즉각 확인하고 구매 가능

컨비니

식료품 위주의 커머스 플랫폼으로 생산자의 생산 철학을 담은 1분 내외의 다큐 형 숏폼 콘텐츠를 제작, 이를 판매 페이지 최상단에 내세워 상품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차별적인 가치를 부여


발견형 소비를 완성하는 숏폼 커머스

숏폼과 커머스의 결합을 통해 구매 전환 효과 극대화

숏폼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들 역시 숏폼 콘텐츠가 가진 구매 영향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숏폼 서비스에 커머스 가능을 결합하고 구매 여정을 간소화 하여 유저들의 즉각적인 구매를 활성화했습니다. SNS에서 시작된 발견형 소비는 숏폼 플랫폼에서도 이어지고 있어, 발견형 소비는 커머스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소비 형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숏폼 마케팅의 한계는 과연?

더욱더 다양해질

숏폼 마케팅을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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